본문 바로가기
Money-Get

풍선효과에 지방 부동산은 '불장'...전국서 몰려들어

by ◆∇ 2020. 11. 12.
728x90

"지금 지방 부동산은 한마디로 '불장(시장 과열)'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촉발된 집값 상승세가 부산과 울산, 대구, 대전 등 대도시뿐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확산되면서 전국이 부동산 과열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특히 임대차 2 법으로 촉발된 전셋값 상승이 매매값을 밀어 올리면서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아지자 갈 곳 없는 유동성이 지방으로 쏠리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1. 구미 한밤 '분양권 소동'

1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경북 구미 아이파크 더샵 청약 당첨자 발표 시점인 지난 11일 자정 견본주택 앞에서는 야시장이 열리고 푸드트럭까지 출현하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서울과 부산, 대구뿐 아니라 지방 소도시에서 중개업자들이 초피(분양권에 붙는 첫 웃돈)를 주고라도 분양권을 확보하려고 몰려든 것입니다.

 

 

 

 

 

구미 아이파크더샵은 전매제한기간이 없어 계약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구미시 원평동 소재 중개업소 관계자는 "전용 84㎡의 경우 분양가 3억 3800만~3억 7700만 원대에 초피가 7000만 원까지 붙었다"며 "매물을 찾는 투자자들은 많지만 나온 매물이 거의 없어 사실상 부르는 게 값"이라고 전했습니다.

구미뿐 아니라 포항과 경주 등에도 신축 아파트를 원하는 실수요자들과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진입하고 있다 고 중개업계는 전했습니다.

7·10대책 이후 부산과 대구가 급등한 뒤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광주, 청주, 충주, 천안으로 투자수요가 유입되면서 집값 이 상승한 뒤 이제는 지방 중소도시로 옮겨 붙는 모양새입니다.

이는 통계에서도 확인되는데요, 12일 한국감정원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습니다.

 

 

 

 


이는 지방 부동산시장이 오름폭을 주도했습니다. 지난 9일 기준 수도권(0.15%→0.15%) 및 서울(0.02%→0.02%) 아파트값은 상승폭을 유지했지만, 지방은 0.19%에서 0.27%로 상승폭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5대 광역시 기준으로 아파트값 상승폭은 0.29%에서 0.39%로 늘었고, 8개도 단위로는 0.10%에서 0.16%로 올랐습니다. 시·도별로는 부산(0.56%), 대구 (0.39%), 대전(0.37%), 울산(0.35%), 경남(0.26%), 세종(0.25%) 순이었습니다.



2. 규제 불균형이 투기세력 양산

전문가들은 풍부한 유동성 장세 속에서 투자수요와 비규제 지역으로 몰리고 임대차 2 법으로 전세난에 시달리던 실수요자들이 집을 매수하면서 지방 부동산 시장에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유동성 장세에 벌어진 유동성 파티"라며 "M2(광의통화량)가 3100조 원 풀렸고 자산만 1200조 원인 상황에서 노동소득이 승산 없으니 부동산 같은 자산소득으로 유동성이 몰리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시중에 돈이 넘치고 저금리 상황이다 보니 부동산 시장을 기웃거리는 자금이 많은 상황에서 대출 및 과세와 관련된 부담이 작고 단기 차익을 챙길 수 있으니 지방 광역시뿐만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수요가 유입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지역별로 다른 규제 불균형이 서울에서 수도권, 지방으로 계속되는 풍선효과를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박원갑 전문위원은 "비규제지역에 집을 매수하면 바로 2000만~3000만 원씩 버는 상황"이라며 "정책은 방향도 중요하지만 속도도 중요한데 현재로서는 규제 불균형으로 투기세력이 판칠 시간을 벌어주는 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요즘 서울 및 윗쪽에서 부산 및 울산 아파트 매입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는 말이 실제로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전해 들었는데요, 서울에 비하면 부산이나 울산 쪽 아파트들은 싸기 때문에 투자개념으로 많이들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외지인들이 올려놓은 아파트 가격을 떠앉고 가는 사람들은 실거주하는 분들인데 지금이야 집값이 올라서 좋을지 모르겠지만 결국 집을 더 싼 곳으로 옮겨가지 않는 이상은 아무런 이득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728x90